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밀포드 사운드(Milford Sound) 관광 안내문. 남섬(Southland) 본문

오세아니아/뉴질랜드 (New Zealand)

밀포드 사운드(Milford Sound) 관광 안내문. 남섬(Southland)

세계속으로 2006. 8. 2. 00:48

밀포드 사운드(Milford Sound).

남섬(Southland). 뉴질랜드(New Zealand)

 

 

Milford sound 관광안내

www.realjourney.co.nz

 

피오르드랜드 국립공원

(Fiordland National Park)

 

피오르드랜드 국립공원은 125만 헥타르 또는 3백만 에이커에 달하며, 뉴질랜드에서 그 다음으로 큰 국립공원 면적의 두배도 더 됩니다.

가파르고 험한 지세, 울퉁불퉁한 해안선, 빽빽한 숲 그리고 변화무쌍한 기후 탓에 도로 건설과 도시 형성이 안 되고 있습니다.

세계자연유산지역은 전 세계를 통하여 특별히 보호와 인정을 받을 가치가 있고 독특한 성격을 갖춘 지역을 지정합니다.

피오르드랜드는 뛰어난 자연적인 특성과 아름다움 그리고 지구의 진화 역사를 설명해 주는 역할 등을 인정받아 1986년에 세계자연유산지역으로 선정된바 있습니다.

그뒤 1990년에, 피오르드랜드는 어스파이어리 산, 웨스트랜드 그리고 아오라키/마운트 쿡 국립공원과 연결되어 Te Wahipounamu/South West New Zealand 라는 확장된 세계 자연 유산지역을 형성하게 된 것입니다.

 

뉴질랜드 잉꼬가 가끔 밀포드 로드에서 발견됩니다.


눈사태

 

눈사태는 대부분 봄이나 겨울에 발생하며, 폭발적인 충격파와 시속 200km에 이르는 바람을 만들어 내어, 고목의 너도밤나무를 휩쓸어버립니다. 지금은 눈사태 관리 프로그램이 마련되어 있어서, 어퍼  홀리포드와 클레다우 계곡 사이의 밀포드 로드 위에 있는 눈사태 구역의 상태를 주의 깊게 관찰합니다. 위험이 예상되는 기간에는 마리안 코너에 있는 문이 폐쇄되며 때때로 방문객들의 안전을 위해서 정차 금지 구역을 설정하기도 합니다.

이 지역에는 또 다른 진기한 현상인 자연 발생적인 사태가 있는데 그것은 바로 나무 사태입니다. 산림지역에 노출된 큰 바위 흔적은 나무 사태가 있었다는 증거입니다. 적당한 표토 층도 없는 곳에서는, 너도밤나무들은 뿌리가 얼기설기 헝클어져서 서로를 지지하고 있습니다. 나무 사태는 보통 비나, 눈이 만히 온 후, 뿌리를 지탱하기 힘들때 발생합니다. 단단한 바위가 있는 땅에서 자라고 있는 나무가 쓰러질 때에는, 다른 나무와 뿌리를 같이 끌어당기게 됩니다.


밀포드 로드와 호머 터널

 

밀포드 사운드로 가는 길을 닦기 시작한 것은 1930년경이며, 1934년에는 더 디바이드까지 연장되었습니다. 세계 제2차 대전이 발발해서 일이 지연되는 바람에 도로는 1954년까지 완성되지 못하였습니다. 또한, 호머 터널을 뚫는 작업은 1935년 7월에 시작되었으나, 1953년까지 완성되지 못하였습니다. 이것은 1954년에 공식적으로 개통되었습니다.

터널 공사를 하는 동안에는 많은 돌발 사태가 있었습니다. 바위가 크게 부서지면서 녹은 눈이 터널 공사장 안으로 흘러 들어와 작업장에 물이 고이곤 하였습니다. 거대한 공기 압축기와 강 아랫녘의 발전소가 결국 터널 안으로 들어오는 시간당 10,000 갤런의 물을 처리 하였습니다.

공사를 하는 동안에는 눈사태 또한 문제였습니다. 주위의 산에서 끊임없이 굴러 내려오는 눈사태에 대한 유일한 해결책은 눈사태 감시인을 배치하는 것이었습니다. 이러한 방법이 비교적 효과가 있기는 했지만, 이 터널 공사를 하는 동안에 3명이나 사망하는 불상사가 일어났습니다. 첫 희생자가 발생한 후, 공사장 인부들을 보호하기 위하여 터널 입구에 철근 콘크리트 문을 만들었습니다. 그 후에 또 눈사태가 발생하여 이것과 그 옆에 있던 건설 공사장 캠프를 휩쓸어 버렸는데, 다행히도 인명 피해는 없었습니다.

 

건설중인 호머 터널 : 1935-1953

사진 : 사우스랜드 박물관 및 아트 갤러리

 

서늘하고 온난한 우림

 

밀포드로 가는 길 양편 어느 곳에나 풍경은 정글처럼 빽빽하고, 넝쿨 식물, 장대와 같이 긴 나무들 그리고 나무 펀 (양치류 식물)을 포함한 각종 펀으로 꽉 차있는 서늘하고 온난한 우림뿐입니다.

가장 많은 나무 종류는 습기가 많은 피오르드랜드 조건에 적합한 은빛 너도밤나무입니다. 어린 은빛 너도밤나무는 나무껍질이 특이한 은빛 또는 흰색이어서 쉽게 구별됩니다. 그 잎사귀는 가장자리가 톱니모양을 하고 있으며, 크기는 작은 손톱 만합니다. 조건이 맞는 곳에서는 25m 높이까지 자랍니다. 붉은 너도 밤나무도 밀포드 로드를 따라가면서 나타납니다.

밀포드 사운드 가는 길목의 비옥한 땅에는 리무나무가 많이 있어서 서로 하늘을 차지하려고 마치 경쟁을 하는 것 같습니다. 리무나무는 50m 높이까지 자라는데, 나무 껍질은 짙은 고동색이고 벗겨지기 쉬우며 잎은 축 늘어져 있습니다. 이러한 종류의 나무는 더 캐즘 지역에서 많이 발견됩니다. 또한 그 다음 높은 층을 이루는 다섯 손가락처럼 생긴 잎과 대리석처럼 생긴 잎을 포함하여 햇빛을 조금이라도 더 받기 위하여 넓은 잎사귀를 가진 나무들을 관찰해보십시오.


기후

 

피오르드랜드 국립공원은 세계에서 비가 가장 많이 오는 지역중에 하나이며, 밀포드 사운드는 연평균 강수량이 6,000mm 가 넘습니다.

비가 많이 내리면, 폭포와 조그만 개천으로 연결되어 있고 거대한 바위로 둘 쌓인 계곡들은 삽시간에 사나운 급류로 변합니다.

가장 선선한 계절은 5월부터 8월사이이며, 그 때에는 낮 기온이 섭씨 4도에서 10도를 오르내립니다. 겨울철에는 해가 낮게 떠서 낮게 지므로, 해가 들지 않는 계곡 받가에 있는 서리가 얼어서 얼음이 됩니다. 11월에서 2월까지가 가장 따뜻한 계절이며, 햇빛이 드는 아늑한 곳에서는 온도가 섭씨 25도이상으로 올라갑니다.

하지만 어느 계절이라도 기후가 급변하여 악천후가 되거나 또는 아주 화창한 날이 되기도 하므로 기후 변화에 대응하여 미리 준비를 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밀포드 사운드

 

1. 밀포드 호텔 - 1878년에 밀포드에 처음 정착한 유럽인인 도날드 서덜랜드의 옛 집터이며,

                        현재의 호텔은 1954년에 지어졌습니다.

2. 방문객 센터와 선착장 - 이곳에는 당일 또는 일박의 잊지 못할 유람여행에 사용되는 리얼 저니즈의 

                        모든 배들이 정박해 있습니다. (주차장에서 걸어서 10분)

3. 묘지 곶 - 보웬 폭포에서 떨어지는 암석 부스러기가 쌓여 무더기를 이루었으며, 무덤을 연상하여

                        묘지 곶이라 이름을 지었습니다. 그 지역은 묘지로 사용되어 왔으며, 그곳에는 1894년에

                        길을 만드는 사람이었던 윌리암 라스번이 처음으로 묻혔습니다.

4. 보웬 폭포 (레레 히네 테 아와-개울 소녀의 폭포) - 다렌 산맥의 현곡에서 낙하하는 160m 높이의 폭포는

                        장관입니다. 1871년에 영국 군함 클라이오호를 타고 밀포드 사운드를 방문하였던

                        뉴질랜드 총독 조지 보웬 경의 부인인 보웬 여사 이름을 따서 이름을 지었습니다.

                        (왕복 20분)

5. 신배드 협곡 - 가파른 필립산, 로레니 산봉우리 그리고 마이터 산봉우리가 이 협곡을 에워싸고

                        있습니다.

6. 마이터 산봉우리 (라호투-남성다움의 상징) - 이 산봉우리는 주교가 쓰는 모자 (마이터)와 비슷하다고

                        하여 이렇게 이름이 붙여졌으며, 높이가 해발 1682m 인 이 술한 산은 바다에서 수직으로

                        솟아 오른 산중에 세계에서 가장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7. 구리 곶 - 바위에 구리가 들어 있어서 이렇게 이름을 붙였으며, 종종 시속 100노트 또는 180 km 가

                        넘는 돌풍이 이 좁은 지역을 통과하기도 합니다.

8. 애니타 만 - 장식용으로 인기가 아주 좋았던 녹옥인 보웨나이트(타키와이)를 찾아서 마오리들이 자주

                        드나들었던 곳입니다.

9. 성 앤 곶 - 이곳에 있는 등대는 1800년대 후반 이래로 연안으로 여행하는 선박들에게 길잡이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10. 데일 곶 - 밀포드 사운드에 이르는 입궁의 북쪽 지점에 있습니다. 공해에서 입구는 거의 보이지 않으며,

                       이런한 이유로 밀포드 사운드가 포경선과 다른 배에게도 오랫동안 노출되지 않았습니다.

11. 해상 보호구역 - 피오르드의 북쪽에 있는 이 조그만 피오피오타히 해상 보호구역의 면적은 690

                       헥타르입니다.

12. 펨브록 산(푸히푸히 타키와이-녹옥으로 만든 카누 장식) - 해발 2014m 로서 밀포드 사운드에서

                       가장 높은 산중에 하나인 이곳에 펨브록 빙하가 있으며, 그것은 피오르드를 깎아 낸 빙하의

                       자취입니다.

13. 스털링 폭포 - 높이가 155m 이며, 영국 군함 클라이오 호의 함장이었던 스털링의 이름을 따서

                       스털링 폭포라 불립니다.

14. 빙하작용에 의한 줄무늬 - 해안선 위로 300m 에 이르는 벼랑까지 거대한 수평의 구멍 자국 또는

                        줄무늬가 있는데, 이것은 14,000년전에 빙하가 바윗돌을 밀어낸 자국입니다.

15. 사자 산 - 공식적으로는 킴벌리 산이라 불리는 이 산은 해발 1301m 이며, 앉아 있는 사자와 닮은

                       모습이어서 사자 산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16. 밀포드 사운드 수중 전망대 - 추가의 요금을 지불하시고 수중 전망대를 들르는 유람선에 탑승하십시오

                        (리얼 저니즈 여행사 카운터에 문의)

17. 해리슨 내포 - 피오르드에서 가장 바람이 없어서 배가 닻을 내리고 머무르기 좋은 곳입니다.

                        펨브록 산에 쌓인 눈이 녹아 해리슨 강을 경유하여 피오르드에 들어옵니다.

18. 딥워터 베이진 - 이곳 아서와 클레다우 강어귀는 세계에서 유명한 밀포드 트랙이 끝이 나는 곳입니다.

 


바위. 얼음 그리고 물

 

피오르드랜드는 태평양과 호주 플레이트(지각을 구성하고 있는 암판)의 경계선인 지구의 지각이 극적으로 갈라진 곳 바로 옆에 위치하여 있습니다. 알프스 산맥의 단층은 태평양 플레이트가 그 아래로 뻗어 있는 호주 플레이트와 서로 만나는 곳을 나타내 줍니다. 알프스 산맥의 남섬의 웨스트 코스트를 따라 내려가다가 밀포드 사운드 입구 가까운 곳에서 사라집니다.

따라서 피오르드랜드는 얼루덜룩한 화강암과 이러한 종류의 돌로 이루어져 있고 지질학적으로 복잡한 곳에 위치해 있으며, 특히 호머 터널 주위의 경관을 보면 그러한 현상이 두드러짐을 알 수 있습니다. 밀포드 사운드 지역에는 바위들이 주로 거대한 압력으로 형성된 변성암인 편마암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2백만년전에, 지구의 기후가 서늘해지면서 빙하 시대가 왔습니다. 피오르드랜드 지역에는 눈이 쌓이기 시작하였으며, 나중에는 얼음으로 변했습니다. 밀로드 사운드를 포함한 계곡에 있는 얼음이 빙하로 변형되어 바다를 향하여 떠내려갔습니다. 따뜻한 기간과 추운 기간이 번갈아 반복되면서, 빙하가 수 없이 녹고 다시 얼기를 반복하였으며, 그럴 때마다 계곡은 더 깊어지고 가장자리는 더 깍이었습니다. 여러분이 피오르드에서 유람선을 타고 가실 때에 현곡과 빙하 줄무늬를 포함하여 빙하가 움직인 증거들을 찾아보십시오.

밀포드사운드라고 알려진 이 수로의 정확한 이름은 ‘피오르드’입니다. 피오르드는 일반적으로 좁고 양쪽에 절벽이 있는 얼음이 조각한 계곡인데, 빙하가 떠내려간 후에 바닷물로 채워진 것입니다. 대조적으로 ‘사운드’는 해수면의 상승이나 땅의 침하작용에 따라서 바닷물로 채워진 강 계곡입니다.


마오리 역사와 전설

 

밀포드 사운드(피오피오타히)는 1000년 이전에 마오리 원주민에 의하여 발견된 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돌, 섬유 그리고 음식을 찾아서 계절적으로 가능할 때에는 육로 여행을 하였지만, 마오리들은 수로를 주 교통로로 사용하였습니다. 동쪽에서부터 시작되는 이러한 지루하고 고된 여행을 할 때에는 밀포드 트랙에 있는 맥키논과 같은 고개들을 전통적인 통로로 사용하였습니다. 경계표에은 이름을 붙이고 그리고 이야기를 통해 남겼습니다.


투-테-라키-화노아 : 마오리 전설에 의하면 신을 공경하는 인물인 투-테-카키-화노아에게

                                     피오르드랜드 해안의 모양을 만드는 임무가 주어졌다고 합니다.

                                     힘차게 카라키아(노래)를 부르면서, 테 하모라고 불리는 자귀로 높게 솟은

                                     바위벽을 찍기 시작하였습니다.

                                     그는 북쪽으로 나아가면서 폭풍이 자주 부는 넓은 바다로부터 떨어져서

                                     바닷물이 쉴 수 있는 길고 구부러진 입구를 만들음으로써 그이 작업을 완성

                                    하였습니다. 밀포드 사운드는 그가 만든 가장 훌륭한 조각품으로 이야기되고

                                     있습니다. 불행하게도 내륙으로 가는 길을 조각하기 전에 그는 다른 일을

                                    완성하라는 부름을 받고 떠났습니다.


타키와이: 밀포드 사운드 입구에 있는 애니타 만의 표석 (빙하를 따라서 이동하였다가 빙하가 녹은 뒤에
                 그대로 남아 있는 바윗돌)은 반투명의 녹색 보웨나이트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것은 녹옥의 특별한 형태인데, 마오리들에 의해서 오랫동안 전통적으로 연장과 장식품으로

                  애용되어 왔습니다. 전설은 또한 타바라고 하는 추장이 그의 세 부인한테서 어떻게 버림을

                  받았는지 회상시켜 줍니다. 그는 해안을 조사하러 갔다가, 피오피오타히(밀포드 사운드)로

                  꾀어 들이어 졌는데, 그곳에서 그이 부인 중에 하나인 히네 포우나무가 돌로 변한 것을

                  발견하였다고 합니다. 그가 매우 비탄(타키 또는 탕이)에 빠져서 흘린 눈물이 그 돌을 뚫고

                  얼룩점을 만들었으며 그 겉모습을 부드럽게 만들었다고 합니다. 그 후부터 그 돌은 타키와이

                  또는 탕이와이로 알려졌습니다.


피오피오타이 : 한 전설에 의하면 피오피오타히는 타키와이(녹옥의 종류)를 찾으러 밀포드사운드

                           해안에 갔던 카누라고 합니다. 또 다른 전설에 의하면, 피오피오타히는 피오르드랜드

                          주위의 남쪽 해안을 방문한 반신반인인 마우이 티키티키-아-타랑가의 애완용 새

                          (토종 개똥지빠귀인 피오피오는 지금은 멸종된 것으로 생각됨)의 이름이었다고 합니다.


유럽 역사

 

1770년에 해안선을 따라 탐험하던 제임스 쿡 선장은 밀포드 사운드 입구가 바위투성이 뿐이며, 입구가 있는 것 같지 않아 그 너머에 아무 것도 있지 않을 것이라 생각하고 밀포드 사운드에 들어가지 않았습니다.

처음 밀포드를 발견한 유럽인들은 아마도 1793년 이후로 해안선을 따라서 운항하던 초기의 물개 잡는 사람들이었을 것입니다. 잘 알려진 물개 잡는 사람으로서 웨일즈에 있는 밀포드 항구 근처에서 태어난 존 그로노 선장이 1809년과 1823년 사이에 언젠가 그곳을 밀포드 사운드로 이름을 붙인 것으로 생각됩니다.

엘리자베스 호를 탔던 초기의 물개 잡는 사람인 존 보울트비는 1826년에 다음과 같은 설명을 남겼습니다.

“우리가 출발한 첫 날, 우리는 배를 정박해 놓았던 곳에서 30마일 떨어진 물개 잡는 사람들이 밀포드라고 일컫는 항구에 도착해서, 그들이 만들어 놓은 오두막집에 들어가 그날 밤을 잤습니다 (이 곳은 애니타 만의 서쪽 끝이었습니다).”

“밀포드 항구는 야성적이고, 로맨틱하게 보이며, 높은 산들과 깊숙한 계곡이 있는 곳입니다. 그 숲속에는 뜸부기, 녹색 새(카카포-야행성의 앵무새), 에뮤(키위)와 같은 사냥감이 풍부한 곳입니다. 이러한 새들은 아주 크고, 땅 속 구멍과 움푹 들어간 나무에 알을 낳으며, 날지 못하여 개한테도 쉽게 잡힙니다.”

“이 곳의 왼쪽에는 양쪽으로 늘어선 산 사이에 깊고 좁은 수로 펼쳐져 있으며, 때로는 그곳을 관통하여 거대한 힘을 가진 바람이 불어옵니다.”

1870년대 말에 스코트랜드 사람인 도날드 서더랜드가 ‘밀포드 시’를 설립하면서 유럽인들의 영구적인 정착이 시작되었습니다. 1888년에 밀포드 트랙이 개설됨에 따라서, 그와 그의 부인 엘리자베스는 이 믿을 수 없이 아름다운 곳을 스스로 보기를 원하여 밀포드 트랙 도보 여행자들과 다른 방문객들을 위하여 12개의 방이 딸린 숙소를 지었습니다.


야생 생물

 

뉴질랜드의 물개는 피오르드 전역에서 발견됩니다. 가죽과 기름을 얻으려는 사냥꾼에 의하여 거의 멸종될 정도로 사냥감이 되었던 물개는 이제 완전히 보호대상이 되어서 그 수효가 점차 증가하고 있습니다. 물개는 수영을 아주 잘하며 물 속으로 230m 나 내려갈 수 있습니다. 물개는 밤에 먹이를 찾으며, 주로 오징어, 문어와 창꼬치를 잡아 먹습니다. 낮에는 피오르드 주위에 있는 바위에 앉아 햇볕을 쬐고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피오르드랜드(Fiordland)의 볏이 달린 펭귄은 세계에서 가장 희귀한 종의 하나인데, 보금자리를 찾아서 10월과 12월 사이에 피오르드에 오는 것을 종종 목격할 수가 있습니다.

하늘색 펭귄은 가장 작은 종 (1kg에서 1.5kg)이며, 가끔 수영하는 것을 목격할 수 있습니다.

이 새는 뉴질랜드와 호주에서만 발견됩니다.

청백돌고래도 가끔 밀포드사운드에서 발견됩니다. 이 포유 동물은 3.8m 까지 자라며, 물고기와 오징어를 먹습니다. 짧고, 살찐 코와 턱 사이에 쐐기 못 같은 이빨이 나와 있기 때문에 그들은 순종 돌고래라고 합니다. 다른 돌고래종 (일반 돌고래와 거무스름한 돌고래)의 작은 떼들도 역시 가끔 목격되며, 고래도 어쩌다가 목격됩니다.

 

바위에서 햇볕을 쬐고 있는 뉴질랜드 물개


차 한잔?

 

강수량이 많은 지역인 밀포드 사운드와 다른 피오르드에 바닷물이 흘러 들어가면 이상한 일리 일어납니다. 이곳에 머무는 동안에 묽은 차의 색깔을 띈 민물의 표면 층이 생기게 됩니다.

산에서 흘러내리는 많은 빗물은 해수보다 밀도가 낮아서 해수 표면에 층을 만들어 표류하면서 부분적으로만 바닷물과 혼합됩니다. 개울, 폭포 그리고 강을 따라서 피오르드로 가는 동안에, 빗물은 타닌산과 숲속 바닥에 있는 다른 유기 물질과 혼합이 되어 색깔을 띄게 됩니다.

이 담수성의 (또는 저 염분 함유의)“투명한 물”의 두께는 2-3m 이며, 자체의 변색 때문에 빛 여과 장치의 역할을 합니다. 해수로 뚫고 들어가는 빛이 아주 적어서 (피오르드에서의 10m는 해안에서의 70m와 같음), 어두운 곳에서 사는 해양 생물이 훨씬 낮은 곳에서도 살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다양하고 독특한 해양 생물이 소위 40m 밴드라고 불리는 수면에 가까운 40m 이내에서 발견됩니다.

그러한 물 속에 사는 종류의 생물들은 밀포드 사운드 수중 전망대에서 볼 수 있습니다. (별도의 요금을 내고, 전망대 경유 유람선 탑승)


밀포드 가는 길

 

퀸즈타운(Queenstown)에서부터:

1. 와카티푸 호수 - 남섬에서 두 번째로 큰 호수이며, 길이가 84km, 가장 깊은 곳의 수심이 400m입니다.

2. 더 리마커블즈 - 이 아름다운 산맥의 최고봉은 더블 콘이며 해발 2,300m입니다.

3. 킹스톤 - 증기 기관차  Kingston Flyer 의 기지입니다.

                 이곳에서는 빙하의 잔해가 있는 곳을 버스가 지나갑니다.

4. 가스톤 - 바다와 128km 떨어져 있어, 뉴질랜드에서 가장 내륙에 위치한 곳입니다.

5. 모스번 - 뉴질랜드에서 처음으로 사슴 목장이 시작된 곳입니다.


테 아나우에서부터 : km's indicate distance from Te Anau

6. 테 아나우 호수 - 뉴질랜드에서 두 번째로 큰 호수이며, 면적이 352 km2, 길이가 61km 그리고

                            가장 깊은 곳은 수심이 417m입니다.

7. 머치슨 산맥 - 희귀종인 토종 타카헤 (Porphyrio mantelli) 새의 보호 지역입니다.

8. 29km 테 아나우 다운즈 - 외부 기후의 영향을 덜 받는 이 항구는 밀포드 트랙을 걷는 사람들이 출발하는

                                         장소입니다.

9. 62km 놉즈 플래트 - 공중 화장실, 전화 그리고 안내판이 있습니다.

10. 85km 더 디바이드 - 동서를 연결하는 서던 알프스 산맥에서 가장 낮은 고개이며, 와카티푸 호수에

                                   이르는 루트번, 케이플즈 그리고 그린스톤 트랙의 시발점입니다.(534m)

11. 마리아 코너 - 눈사태가 발생하는 기간에는 문이 폐쇄됩니다.

12. 로우어 홀리포드 로드 및 전망대 - 이 도로는 홀리포드 계곡을 따라서 홀리포드 트랙의 출발지까지

                                                       연결되어 있습니다.

13. 101km 호머 터널 - 차선을 그어 놓지 않은 이 터널 바닥은 밀포드를 향해서 5.7도 경사져 있으며,

                                  길이는 1,219m, 왕복 2차선 도로입니다.

14. 109km 더 캐즘 - 클레다우 강이, 깊게 갈라진 폭이 좁은 틈을 22m 낙하해서 어퍼 폭포로

                              떨어집니다.  안전 지역을 벗어나시면 위험합니다.(왕복 15분)         

15. 120km 밀포드 사운드 - 도착하시면, 주차장에서 10분을 걸어서 방문객 센터(리얼 저니즈 체크인

                                        카운터)로 가십시오.


좀더 시간적인 여유가 있으신 손수 운전 여행자들께서는 아래의 명소들을 추가로 구경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16. 58km 미러 호수 - 물 속에 산이 반사되어 보이는 것으로 유명한 산 속의 작은 호수.

17. 에글린톤 계곡 - 산림청이 이 아름다운 계곡을 따라서 휴식 지역과 캠핑 장소를 지정해 놓았습니다.

18. 75km 건 호수 자연 탐사 산책길 - 이 순환 산책길은 붉은 너도밤나무 숲을 지나서 건 호수가로

                                                     여러분을 안내합니다. (왕복 30분), 피크닉과 캠핑 지역도 있습니다.

19. 키 서머드 - 더 디바이드에서부터 이 산책길은 자연림을 관통하여 루트번 트랙을 따라가다가,

                       키 서미트의 작은 호수와 높은 산의 늪지대에 이르는 널따란 땅에서 끝납니다 (왕복 3시간)

20. 마리안 호수 - 숲을 관통하여 멋진 피크닉 장소에 이르는 가파른 산책길이 마리안 코너에서

                          로우어 홀리포드 로드를 따라 1km를 가면 나옵니다.(왕복 4시간)

21. 건 캠프 - 오두막집이 있으며 일부의 생필품을 이곳에서 구하실 수 있습니다. 개척자 박물관은 볼

                    만합니다.

22. 원숭이 개울/리틀즈 플래트 - 어퍼 홀리포드와 다렌 산맥의 전경이 보입니다.

 

손수 운전하여 밀포드 사운드까지 가시려면, 반드시 테 아나우를 떠나시기 전에 차 연료를 가득 채우십시오 (왕복 240km)

 

 

 

출처 : Realjourneys 의 Milford Sound 관광 안내문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