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관리 메뉴

일상 탈출...

나비곤충표본과 화석전시관(1). 나비축제. 함평군(咸平郡) 본문

나라안 나들이/전라남도

나비곤충표본과 화석전시관(1). 나비축제. 함평군(咸平郡)

세계속으로 2012. 5. 13. 14:34

나비곤충표본과 화석전시관(1). 나비축제. 함평군(咸平郡). 전남(全南)

 

 

 

  Goliathus goliatus (골리아투스꽃무지)               Goliatus orientalis (오리엔탈리스 꽃무지)

                  Cameroon                                                       Tanzania

 

Dynastes hercules (헤라클레스장수풍뎅이)            

S. America

 

 

 

 

나비의 색과 무늬

나비는 종류마다 다양한 색과 무늬를 지니고 있다. 알과 애벌레, 번데기도 각각의 특이한 모양과 무늬, 색을 가지며 이런 것들은 나비의 생존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나비의 알은 단단한 껍질에 싸여 있거나, 색과 무늬가 주위 환경과 비슷해 눈에 잘 띄지 않으며 놓여 있는 위치도 천적생물에게 잘 보이지 않는 나뭇잎 뒤나 줄기 사이, 나무껍질틈새 등에 있다.

애벌레 시기에 천적에게 잡혀먹거나 기생 당하는 비율이 가장 높기 때문에 배추흰나비처럼 배추의 색과 비슷한 초록색이거나 호랑나비과의 유충처럼 머리 윗부분 불에서 고약한 냄새를 뿜어 내어 천적의 위험으로부터 자신을 지키는 종류도 있다.

 

부전나비류의 애벌레는 꽁무니에서 감로를 내어 개미를 주고 개미로부터 자신을 보호 받는 경우도 있다. 성충의 경우는 날개 앞, 뒷면의 색과 무늬로 자신을 보호하는데 청띠신선나비처럼 날개 뒷면이 짙은 흙색에 가까워서 날개를 접고 앉으면 흙이나 나뭇잎과 잘 구별이 가지 않는 종류도 있다.

뱀눈나비는 날개에 있는 눈알무늬로 천적인 새에게 위협을 주거나 공격을 받을때 그 부분을 표적이 되게 함으로서 몸의 주요부분을 보호한다.

또 이들은 숲속에 살기 때문에 적은 햇빛으로도 몸을 덥힐 수 있도록 짙은 색을 띄고 있다. 

 

 

나비의 구조와 생애

나비의 기본 구조

 나비는 날개를 가지고 있는 곤충으로 머리, 가슴, 배의 3부분으로 나누어진다.

 

머리

 더듬이는 나비의 주요 감각기관으로 냄새를 맡는다.

눈은 많은 낱눈이 모여 있는 겹눈과 3개의 홑눈이 있으며 자외선을 볼수 있어서 인간의 눈으로 보면 똑같이 보이는 암, 수의 차이점을 알 수 있다.

입은 긴 빨대처럼 생겨서 꽃 속의 꿀이나 물 등을 먹을 수 있는데 쓰지 않을 때에는 용수철처럼 둥글게 말아 놓을 수 있다.

 

가슴

 가슴에는 날개와 다리가 달려있다. 날개는 2쌍의 막질로 되어 있으며, 보통 윗날개가 아랫날개보다 크다, 얇은 날개 막은 많은 비늘이 기와처럼 차곡차곡 포개져 있어서 날개가 비에 젖지 않게 보호하며 화려한 무늬와 색깔을 나타낸다.

 

배에는 나비의 모든 소화기관과 순환기관을 갖추고 있다. 배는 10마디로 이루어져 있는데 첫 번째부터 일곱 번째 마디에는 한 쌍의 기문이 있어 사람처럼 허파 없이도 숨을 쉴수 있다.

- 안내문에서 -

 

 

나비가 사는 장소

나비와 애벌레가 먹는 식물의 서식지, 기후조건, 온도 등이 나비 서식지에 영향을 미친다.

보통 초원지역, 숲, 고산지역으로 나뉘는데

초원지역에서는 우리가 쉽게 볼 수 있는 배추흰나비, 노랑나비, 푸른부전나비 등이 있으며,

에 사는 나비로는 호랑나미, 제비나비, 팔랑나비 등이 있다.

고산지역은 한라산이나 강원도 등지의 높은 지역에 사는 나비로 산굴뚝나비, 가락지나비, 산은줄표범나비 등이 있다.

또 햇볕이 잘 비추는 지역에서는 대부분의 밝은 색깔의 나비를 볼 수 있고 숲속 그늘진 지역에서는 짙은 색의 뱀눈나비류의 나비들을 주로 볼수 있다.

- 안내문에서 -

 

사향제비 산란 → 사향제비 나비 알 → 사향제비 종령충 → 사향제비

 

 

나비의 일생

나비는 알-애벌레-번데기-성충의 4단계를 거치는데 이를 완전변태라 하며 알에서 성충까지를 한세대라고 한다.

알에서 태어난 애벌레는 식물을 먹고 자라서 번데기가 되고 마지막으로 나비가 된다.

어떤 종류의 나비는 봄부터 가을까지 일세대를 거치지만 이세대나 삼. 사세대를 거치는 종류도 있다. 겨울이 다가오면 나비는 겨울나기를 준비하는데 종류에 따라 다르지만, 알, 애벌레, 번데기, 성충의 어느 단계에서도 겨울나기를 한다. 두세대 이상이 걸리는 나비는 봄. 여름, 가을의 계절에 따라서 색, 크기가 달라진다.

- 안내문에서 -

 

 호랑나비

(Papilio xuthus)

 

나비의 생활사 (Life Cycle)

나비는 알-애벌레-번데기-어른벌레의 4단계를 거치는데 이를 완전변태라 하며 알에서 어른벌레까지를 한 세대라고 합니다. 대부분의 애벌레는 식물을 먹고 자라서 번데기가 되고 어른벌레는 꿀이나 나무 수액등을 먹습니다.

어떤 종류의 나비는 봄부터 가을까지 한 세대를 거치지만 두 세대나, 셋, 그 이상의 세대를 거치는 종도 있습니다. 두 세대 이상이 걸리는 나비는 봄, 여름, 가을의 계절에 따라서 색, 크기가 달라지는데 보통의 경우 봄에 나오는 나비는 색이 뚜렷하고 크기가 작고 여름형은 크기가 큽니다. 호랑나비는 1년에 3세대 이상을 거치는데 여름형이 가장 크고 가을형이 중간크기, 봄형이 가장 작습니다.

- 안내문에서 -

s

부엉이 나비 (Caligo Sp.), 나뭇잎 나비 (Anaea Sp.)

나비들 중 많은 종류들이 그들만의 독특한 방어 전략을 가지고 있습니다.

주위 환경과 비슷하게 색과 무늬, 형태를 가지고 있습니다. 나비에게 가장 무서운 적은 천적인 새인데 부엉이 나비는 새들의 천적인 부엉이의 모양을 가지고 천적을 위협하는 종류입니다. 동남아시아와 중. 남미에 서식하는 많은 나뭇잎나비류는 날개 무늬와 색이 마치 나뭇잎과 같은 나비로 나뭇가지에 않아 있으면 마치 나뭇잎 같아서 천적으로부터 자신을 보호 할 수 있습니다.

- 안내문에서 -

 

 

 

 

 

 

 

 

 

Rhomborrhina resplendens (Golden)

레스플렌덴스꽃무지

Cambodia

 

 

Eupatorus gracillicornis

 

Torynorrhina flammea (Violet)

플라메아꽃무비

Laos

 

                              Glanea cheni                                         Tosena paviei

                                체니매미                                              파비에이매미

                                Thailand                                                    Thailand

 

 

 Chrysochroa saundersii

사운더시비단벌레

Laos

 

Heliconius xanthocles

산토클레스나비

Per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