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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나마 운하 (Canal de Panama) 안내(1). 파나마시티(Panama City) 본문
파나마 운하 (Canal de Panama) 안내(1).
파나마시티(Panama City). 파나마(Panama)
약사
파나마 운하는 스페인 사람들이 지협에 도달했던 16세기 초반 초까지 거슬러 올라가는, 인간의 지혜화 도전이 만들어 낸 작품입니다. 그 당시부터, 대서양과 태평양을 연결시킬 항로를 건설하려는 구상이 있어 왔습니다.
파나마를 통한 수로를 건설하려는 구체적인 첫 시도는, 1880년 프랑스인들에 의해 시작되었으나, 여러 불미스러운 일들이 발생하면서, 그 추진력을 잃고 좌초하고 말았습니다.
파나마가 독립을 확고히 한 1903년, 미국이 1914년 8월 15일 완공하여 1999년까지 관리하기로 하는 내용의 운하 건설 조약을 파나마와 체결하였습니다.
1999년 12월 31일 정오를 기점으로, 파나마는 미국과 1977년 체결한 또리호-카터 조약에 따라, 운하에 대한 운영관리 및 유지 보수권한을 완전히 인수받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이 수로의 관리는 정부자치기관인 파나마 운하청 (ACP)이 맡게 되었습니다.
어떻게 운영되는가 ?
파나마 운하는 수송시간과 거리, 각종 물류비를 절감하고, 재화를 축적하기 위한 해상 첩로 역할을 하고 있으며, 총 거리 80 km 로, 파나마 지협과 미주대륙의 가장 좁은 지점에서 대서양과 태평양을 연결하고 있습니다.
1914년 개통이후, 백만 척 이상의 세계 각국 선박이 이 운하를 통행하였으며, 그 역사적 위업은 2010년 9월 4일 곡물 수송선 '포춘 플룸'의 통과로 달성되었습니다.
태평양과 대서양을 잇는 양 대양 수로는, 제 1항로, 2항로, 이렇게 한쌍의 항로를 지닌 3개의 복합 관문 시스템을 통해 운영되고 있으며, 이 갑문들은 꼬르디예라 센뜨랄 산맥을 통과할 수 있도록, 해발 약 26 m 높이에 있는 가뚠 호수의 수위까지 선박을 올렸다가 다시 반대편 지협에서 해수면까지 내리는 물 승강기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각 갑문 세트에서 선박이 오르내리는데 사용되는 물은, 중력에 의해 가뚠 호수로부터 공급받게 되며, 이 물은 중앙과 측면벽에서 갑문실로 연결되어 있는 주 배관시스템을 통해 갑문내로 흘러 들어가게 됩니다.
운하 확장
파나마 운하 개통 100주년을 맞이 하는 2014년에는 운하 확장공사가 완료될 예정이며, 이 시점이면 운하는 증가하는 세계 무역 수요에 대처할 수 있도록 배가된 역량을 갖추게 될 것입니다.
확장공사의 사회환경적 실재성을 담보하기 위하여, 확장공사는 산림 녹화 사업, 야생동물 보호, 지질 및 고고학적 보존과 같은 보완책을 포함한 환경영향평가를 실시하였습니다.
더 나아가 확장공사는 운하를 통하여 대형선박의 통행을 가능케 함으로써, 타 장거리 항로를 사용함으로써 발생하게 되는 세계 이산화탄소 배출을 감소시켜 기후 변화 완화에도 기여할 것입니다.
전체 구간중 5분의 1 지점이자, 총 길이 12,7 km 로 운하의 가장 좁은 지역에 해당하는 꼬르떼 꿀레브레 구간에서는, 파나마 꼬르디예라 센뜨랄 중앙산맥으로부터 수많은 암석과 석회암들이 채굴되어 지고 있는데, 공사기간 동안의 채굴물은 이집트 피라미드를 63개나 쌓울 수 있을 만큼의 방대한 양입니다.
100% 파나마 소유의 운하
1999년부터 파나마는 세계에서 가장 중요한 무역항로 중 하나를,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도록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있습니다. 9천명 근로자들의 노고 하에 제공되고 있는 운하의 이러한 부단한 서비스는, 매년 14,000 척 이상의 선박이 통행하고 있다는 사실을 통해 인정받고 있습니다.
일세기 동안의 운영성과에 이어, 운하는 최근 10년간 15억불 이상의 투자를 통한 지속적인 기반시설의 현대화와 끊임없는 관리로 그 효율성을 보장하고 있으며, 이제는 21세기 세계무역서비스에 있어서도 신뢰할만한 항로로서 지속 유지되고자, 갑문식의 제 3의 항로와 연결되는 수로확장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확장공사 구상도 요약
꼬르메 꿀레브라 구간과 태평양의 신갑문을 연결 지을, 현 운하 항로와 거의 평행구조의 6.1 km 신 항로인, 태평양 접근로 4단계 굴착작업
태평양과 대서양의 위치한 운하 입구 확장 및 심원화 작업.
가뚠 호수와 꼬르메 꿀레브라 구간의 심원화 작업
가뚠 호수 수위 상승조정 공사
병렬 순환 방식과 회전식 수문으로 수자원 재활용이 가능토록 한 수조, 3개홀을 갖춘 태평양과 대서양에 건설할 두 개의 신복합 갑문시스템과 이를 연결하는 제 3항로의 설계와 건설.
제 3항로 또는 갑문 세트의 건설은, 크게 굴착과 준설공사, 그리고 대규모 선박의 통행이 가능하도록 하는 현재보다 더 크로 넓은 2개의 신복합 갑문시스템 건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유용한 정보
운하 공사로 1억 5천 2백 9십만 세제곱미터의 흙이 옮겨졌는데, 만일 이를 기차 플랫폼에 가득 실을 경우, 지구를 4바퀴나 돌 수 있습니다.
1914년 8월 15일 증기선 안꼰이 공식적으로 파나마 운하를 첫 통관하였습니다.
운하는 1963년 5월 12일, 꼬르떼 꿀레브라 구간과 3개의 갑문에 신 형광램프를 설치하면서 24시간 운영체제를 갖추게 되었습니다.
파나마 운하의 새 갑문은 길이 427 m, 폭 55 m 로 축구장 4개의 규모와 같습니다.
기존 운하는 폭 32m, 길이 295m 의 파나막스(Panamax)급 선박만 통행 가능
포스트 파나막스 급 (폭 49m, 길이 366m)
- 안내문에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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