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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naissance of motorcycle industry in Britain. 삼성화재교통박물관. 용인시(龍仁市) 본문

모터 사이클

Renaissance of motorcycle industry in Britain. 삼성화재교통박물관. 용인시(龍仁市)

세계속으로 2014. 4. 26. 16:27

Renaissance of motorcycle industry in Britain.

삼성화재교통박물관. 용인시(龍仁市). 경기도(京畿道)

 

 

'영국 모터사이클의 르네상스'

모터사이클의 태동

세계에서 가장 먼저 모터사이클을 발명한 나라는 독일입니다. 1885년 독일의 고틀리프 다임러가 발명한 '아인스포-einspur'가 그 주인공입니다.

하지만, 모터사이클의 발달은 자동차의 인기에 밀려 상대적으로 늦어졌으며 20세기초가 되어서 비로소 빛을 보게 됩니다.

 

모터사이클 산업의 중심. 영국

그 빛을 낼 수 중심에 영국이 있었습니다. 영국은 19세기 중반부터 전세계에 자전거를 수출하는 강대국이었으며, 20세기 초에는 자전거 제작 기술을 바탕으로 모터사이클을 생산하게 됩니다. 특히 1차 세계대전을 겪으면서 모터사이클의 장점을 경험한 젊은층의 전폭적인 지지에 의해 그 인기는 계속 상승합니다.

 

영국 모터사이클 산업의 쇠퇴

이후 1960년대 일본의 모터사이클이 추격해오기 전까지 영국은 세계 최대 모터사이클 생산 국가로 발전했으며 약 1,000여개의 다양한 브랜드를 가진 모터사이클 강대국이 됩니다. 하지만, 다양한 기술력과 저렴한 인건비를 바탕으로 등장한 일본 등에 의해 모터사이클 산업이 후퇴됩니다.

 

다양한 스타일과 함께 느끼는 초기 영국 모터사이클 산업의 발전

2014년 삼성화재교통박물관의 기획전은 화려했던 영국 모터사이클 산업의 역사를 살펴봅니다. 요즘 볼 수 있는 모터사이클과 달리 자전거 형태의 모터사이클, 3륜 모터사이클, 조수석이 앞에 있는 모터사이클 등을 직접 관람함으로서 과거 찬란했던 영국 모터사이클 산업을 간접적으로 경험해보실 수 있는 기회를 가져 보시기 바랍니다.

 

 

영국 모터사이클 산업 연대기 ( ~ 1930년대까지)

1887년 에드워드 버틀러 (Edward Butler)가 3바퀴 모터사이클을 영국 최초로 제작

1896년 영국 최초 모터사이클 제조업체인 엑셀시어 (Excelsior) 가 설립

1897년 런던무역박람회에서 최초로 8대의 모터사이클이 전시

1907년 모터사이클 경주 역사상 가장 유명한 경주인 맨섬 TT 경주 (Isle of Man TT)가 시작

1908년 발로 시동을 거는 킥스타트가 영국에서 발명

1911년 맨섬 TT 경주가 마운틴코스로 변경되면서 경주 거리가 길어짐

1921년 영국에서 텍스 디스크(Tax Disc)장착 의무화하여, 모든 모터사이클에 등록비를 부과

1924년 차터리 (Chater Lea)의 350cc 모터사이클이 시속 100마일 기록을 처음으로 깸

1928년 벨로세떼 (Velocette)는 발로 변속하는 시스템 개발하여 장착

1931년 모터사이클 경찰 기동대를 세계 최초로 런던에 설립

           매치리스 (Matchless) 가 AJS 를 인수하여 AMC (Associated Motor Cycle)를 설립

1932년 모터사이클에 백미러 장착이 의무화

1935년 모터사이클 면허 시험이 생김

1938년 AMC 가 썬빔 (Sunbeam)을 인수하여 영국 최대 제작자로 등재

 

 


 

BAT 1902년 -1926년

BAT는 영국 런던 부근 펜계 (Penge) 에 설립된 모터사이클 회사로 주로 경주용 모터사이클을 많이 생산했었다.

BAT는 자체 엔진을 개발하지는 않았고, 초창기에는 프랑스의 드디온 (DeDion) 엔진을, 후반기에는 JAP 엔진을 탑재하였다. 하지만 모터사이클 자체 개발에 집중을 하여 모터사이클 서스펜션 시스템을 최초로 개밣했다고 기록에 남아 잇따.

1차 세계대전이 발발하면서 생산이 중단되었다가 전쟁 후 재계하였으나, 판매가 좋지 않아 결국 1926년 문을 닫게 된다.

 

노턴 (Norton) 1901-1975

기계산업에 관심이 많았던 영국의 제임스 노턴이 1901년 버밍햄에서 설립한 회사이다.

초기에는 자체 생산보다는 기술력이 뛰어났던 프랑스 푸조로부터 엔진을 수입하여 장착하였다. 1907년 파울러 (H.R. Fowler) 가 첫 맨섬 TT 경주를 우승하면서 노턴이 유명해졌으며, 이후 자체 개발한 엔진을 장착하여 판매를 하였다. 노턴은 지속적으로 맨섬 TT 경주에 집중을 하였는데 1930년대에는 대부분의 모터사이클 대회에서 주도권을 장악하며 경주계의 왕으로 군림하게 된다.

하지만 1950년대 과도한 차입경영에 의한 재정난에 봉착, 1956년 영국 정부에서 주도하던 AMC (Associated Motor Cycle) 연합에 합병되고 만다. 하지만 노턴이라는 브랜드는 별도로 매각되어 새로운 모터사이클을 생산하였으나, 이마저도 재정난으로 1975년 완전히 문을 닫고 만다.

 

BSA  1910년 - 1973년

Birmingham Small Arms 의 약자인 BSA는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버밍험에 위치한 무기제조업체가 시초이다.

1863년에 설립된 무기제조업체로서 사업 다각화를 통해 1880년 자전거를, 1910년에 모터사이클을 생산하였다.

기존의 무기, 철판 제조 등 다양한 제조업 산업을 하던 BSA 는 내구성과 신뢰도가 높은 점을 바탕으로 설립 초기부터 승승장구를 하여 1차 세계대전 직후, 연간 75,000여대를 생산하는 영국의 대표 메이커로 거듭났다.

BSA 는 1930년대 67개의 공장을 운영할 정도로 사업을 번창 시켰으며 다양한 모터사이클 회사를 인수 합병하면서 계속 회사를 키웠다.

하지만 다른 영국 모터사이클 제작사와 같이 1970년대 일제 모터사이클에 밀리면서 경영난에 빠지게 되었고 결국 1973년 폐업을 하게 된다.

 

니어카 (Near-A-Car)  1921년 -1927년

니어카는 미국 모터사이클 회사이다. 특이한 이름은 창어자인 칼 니어카 (Carl Neracher)에서 유래하였으며, 기존 형태의 모터사이클과는 완전 새로운 모터사이클을 만든 것으로 유명하다.

원래는 미국 뉴욕의 시라큐스 (Syracuse)에서 생산을 시작하였고, 1922년부터 영국 쉐필드심플렉스 (Sheffield Simplex Ltd)에서 라이센스 계약으로 생산하였다.

니어카의 모델은 초창기부터 회사가 문을 닫을때까지 거의 비슷한 모습을 하고 있는데, 전반적인 특징은 시트가 바퀴높이 보다도 낮을 정도로 무게중심시 낮게 설계되었고, 휠베이스가 상식 외로 길어 승차감이 타회사의 제품보다 우수하였다.

니어카는 대중성보다는 독창성을 고집하였고 이는 부진한 판매로 연결되면서 결국 1927년 회사문을 닫게 된다

 

쿼드란트 (Quadrant)  1901년 -1928년

쿼드란트는 19세기 말부터 자전거와 심플자전거 생산을 하던 업체였으나, 1901년부터 기존에 생산된 자전거에 엔진을 얹은 모터사이클을 판매하였다.

초기에는 외부 회사에서 엔진을 구입하여 장착을 하였으나, 1903년부터는 자체 개발한 엔진을 장착하였다.

이 회사는 단기통의 큰 배기량 엔진을 장착하는 것이 특징이다.

쿼드란트는 경영지분 싸움 때문에 주인이 자주 바뀌었으며 결국 1928년 480 cc 모델을 마지막으로 역사 속으로 사라진다.

 

듀넬트 (Dunelt)  1919년 - 1957년

듀넬트는 영국 중부 쉐필드 (Sheffield) 에 설립된 회사로서 모터사이클을 생산하기 전에는 자전거와 모터사이클 부품 및 프레임을 생산했었다.

이런 기술력을 바탕으로 1919년 최초 모델인 499cc 슈퍼차져 2행정 모델을 출시했다.

이후, 듀넬트는 모터사이클 역사상 최초로 1924년 이집트의 카이로에서 시바까지 사하라 사막을 건너면서 유명해졌다.

또한 1928년에는 모델 K 가 영국 브룩랜드 경주장에서 세계 신기록을 세우며 우승을 하면서 인기를 끌게 된다.

하지만, 1930년대 대공황 시기가 닥치자 재정난에 휩싸이게 되면서 1935년 공장 문을 닫게 된다.

이후 1956년 런던 모터사이클쇼에 새로운 모델을 선보이며 재기를 하려고 하였으나, 상용화에 실패하면서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지게 된다.

 

프리시전 (Precision) 1906년 -1919년

19세기말 영국은 다양한 자전거 회사 및 관련 부품 회사들이 많았다. 그중에 하나가 프리시전인데 이 회사는 프랭크 베이커 (Frank Baker)라는 자전거 기술자가 1906년에 설립한 회사이다.

프랭크 베이커는 회사를 설립하자 마자 성능이 좋은 모터사이클 엔진을 개발하여 하든 (Harden)과 썬(Sun) 모터사이클에 엔진을 납품하였다. 그리고 썬으로부터 납품 받은 프레임을 바탕으로 고유 모델 생산을 시작하였다.

1919년 프리시전이 스코틀랜드 비어드모어 (Beardmore)에 합병되면서 비어드모어 프리시전 (Beardmore Precision) 라는 브랜드로 변경된다.

 

썬빔 (Sunbeam)  1912 년 - 1964년

썬빔은 원래는 주방용품 등의 쇠로 만든 제품을 생산하던 업체였으나, 자전거의 수요가 증가하자 곧 자전거 사업에 뛰어들었으며, 이 성공을 바탕으로 1912년 첫 모터사이클을 출시하였다.

썬빔은 1914년부터 지속적으로 맨성 TT 경주에 참가하여 1920년, 1922년, 1928년, 1929년에 우승을 차지하며 우수성을 과시하였다. 하지만, 썬빔의 수익구조는 기술력과는 달리 취약했다. 그래서 주인이 자주 바뀌었는데, 1920년대에 2번, 1930년대에 2번씩 바뀌었다.

1943년에는 BSA 에 합병되어 브랜드가 유지되었으나, 결국 재정난 덕분에 1964년 스쿠터 생산을 끝으로 세상에서 사라졌다.

 

험버 (Humber)  1901년 - 19030년

험버는 1868년부터 자전거를 생산하던 회사였다. 1895년 자전거에 엔진을 장착해보는 시도를 하면서 모터사이클 제조에 꿈을 키웠으며, 1901년부터는 본격적으로 자동차 및 모터사이클 생산을 시작한다. 이후 주로 자동차를 생산하였으며 모터사이클과 자전거는 부수적으로 생산되었다.

하지만 1911년 맨섬 TT 경주에서 우승을 하면서 모터사이클의 판매량이 늘어나고 해외 수출이 되면서 사업을 확장하였다.

하지만 1930년대 세계 공황의 여파로 험버는 루테스그룹 (Rootes Group)에 합병되었고 모터사이클 생산은 중단되었다.

 

렉스 (Rex)  1899년 -1933년

렉스는 1899년 영국 버밍험에서 윌리엄과 해롤드 윌리엄슨 형제가 설립한 회사이다.

이들은 철재 공장에서 근무했던 경험 덕분에 주물 및 성형에 대한 상당한 노하우를 가진 형제였다. 이런 배경을 가지고 이들이 설립한 회사는 다른 회사보다 기술력이 뛰어냤다. 1900년 1.75PS 모터사이클을 선보이며 모터사이클 산업에 뛰어들었으며, 이 후 고배기량급의 모델들을 선보이며 20세기 초반 선두적인 모터사이클 제조 회사로 자리 매김하였다.

렉스 모터사이클은 기존 모가 모터사이클을 탈피 자신들의 뛰어난 생산설비를 바탕으로 중저가 모터사이클 생산에 집중하였다.

1919년 Acme Motor Company 를 인수하여 Rex-ACM 라는 이름으로 계속 모터사이클을 생산하였다.

또한 레이싱 부분에 투자를 많이 하여 크고 작은 경주에서 우승을 하기도 하였다.

하지만, 경주의 우수한 성적에도 불구하고 지속적인 재정 위기 때문에 1933년 결국 공장문을 닫고 만다.

 

맨섬 TT 경주란 ?

Isle of Man TT (Tourist Trophy) ?

영국과 아일랜드 사이에 위치한 맨섬에서 펼쳐지는 모터사이클 경주로 세계에서 가장 유명하고 위험하기로 악명높은 모터사이클 경주입니다. 1907년부터 시작된 경주는 모터사이클의 기술을 경쟁하기 위한 전세계 모터사이클 제작사의 시험 무대로서, 특히 정규 경주장이 아닌 일반 도로를 배경으로 진행되는 경기이기 때문에 더욱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