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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MW 3.0 CSL. 삼성화재교통박물관. 용인시(龍仁市) 본문
BMW 3.0 CSL. 삼성화재교통박물관. 용인시(龍仁市). 경기도(京畿道)
BMW 3.0 CSL
엔진형식 I6 배 기 량 2,985cc
국 가 독일 최대출력 180hp/6000rpm
생산년도 1971 ~ 1975 최대토크 27.7kgm/4300rpm
생산대수 8,142대
1971년, 그룹 2 살롱카 경주에 투입할 목적으로 고성능 쿠페 3.0 CS를 개조한 모델.
도어, 후드, 트렁크 리드를 알루미늄 합금으로 제작하여 3.0 CS에 비해 무려 200kg을 줄였다. 엔진은 1971~1972년(2985cc/카뷰레터/180 마력), 1972~1973년(3003cc/인젝션/200마력), 1973~1975년(3159cc/인젝션/206마력)으로 진화되었는데 본 전시품은 제 2세대에 해당된다.
차체는 경주차답게 공기역학적 배려가 이곳 저곳 눈에 띈다. 앞 범퍼 밑의 커다란 친 스포일러와 앞 펜더 상단에 길게 사용된 날개, 트렁크 리드의 리어 스포일러 등이 그것이다. 실제로 경주에 투입된 3.0 CSL은 매우 큰 리어 윙을 장착한 모양이 박쥐를 닮아 ‘배트모빌(Batmobile)’이라는 별칭으로 불리기도 하였다.
3.0 CSL에서 C는 쿠페, S는 스포츠, L은 경량을 뜻한다.
- 안내문에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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