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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암미술관 안내도. 용인시(龍仁市) 본문
호암미술관 안내도. 용인시(龍仁市). 경기도(京畿道)
호암미술관
호암미술관은 삼성그룹의 창업자인 호암 이병철 선생에 의해 1982년 4월 22일 개관되었습니다. 이후 민족문화의 산 교육장이 되고 우리 국민들에게 문화창조의 꿈을 준다는 설립취지 아래 다양한 전시, 연구, 교육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한국 전통미술을 통하여 미래에 대한 창조적 가치를 발견하고 역사와 미술사에 대한 통찰력을 키울 수 있는 교육의 장소, 그곳이 바로 호암미술관입니다.
또한 호암미술관은 1997년 5월 전통정원 희원을 개원하여 한국 전통미술과 함께 전통 조경의 멋을 함께 느낄 수 있는 곳입니다.
전통정원 희원은 한국정원의 조형적 근원인 '차경(借景)'의 원리로 조성되어 한 폭의 풍경화를 보는 듯 빼어난 경관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도심으로부터 멀지 않은 이곳 호암미술관에서 한국 전통미술과 자연을 감상하고 한적한 여유와 쉼 그리고 시대를 초월한 한국적인 미와 가치를 경험하시길 바랍니다.
1.감호(鑑湖)
희원 담장 밖의 호수로 ‘감鑑’은 거울처럼 맑게 항상 뒤돌아보고 비춰 보며 교훈을 구하라는 뜻입니다.
2.석인의 길
전통 정원의 멋을 그대로 보여 주면서 담 안팎의 한없이 포근한 정서를 담아내는 길입니다.
길 양편 문인석, 무인석 등 웅장하고 강인한 인상의 석상들을 감상하면서 전통 조각의 일면을
엿볼 수 있습니다.
3.보화문(葆華門)
바깥마당과 매림을 연결시키는 전통정원의 시작점입니다.
덕수궁의 유현문을 본 떠서 한국 전통문양과 형태를 바탕으로 전돌을 쌓아올렸고,
‘보葆’는 모든 것을 거둬 모아 보존한다는 의미이며 ‘화華’는 꽃과 인간의 예술을 뜻합니다.
즉, 미술관 정원으로서 모든 예술품을 거둬 모아 보존한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4.매림(梅林)
보화문을 들어서자마자 만나게 되는 매화나무 숲은 700여 평의 공간에 식재되어 봄의 시작을 알려줍니다. 오솔길을 따라 소원으로 이어지는 협문과 숨은 듯 수줍게 전시되어 있는 정겨운 표정의 벅수들이 잘 어우러져 있으며 깊은 산에서나 찾아볼 수 있는 고사리, 송악 등 우리 풀들도 함께 발견할 수 있습니다.
5.간정(間庭)
한옥 공간에서 좁은 통로 공간이 두 공간을 구획하는 것처럼 죽림과 작은 정원인 소원을 연결해 주는 작은 정원입니다. 주정을 중앙이라고 할 때 간정은 서쪽에 있으므로 서쪽을 상징하는 하얀 색의 나무와 꽃이 주로 심어져 있습니다.
6.소원(小園)
가실리 옛 지형을 상고하여 조성한 작은 동산으로 꽃으로 가꿔진 화계와 아름답게 꾸며진 연못, 그 연못에 두 발을 담근 한 칸의 정자 관음정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수면 위로 잠길 듯 놓여 있는 기암괴석들과 앞산을 조망하며 단아한 자태를 뽐내는 관음정 주위에는 가을에 산국山菊을 비롯한 온갖 국화들이 가을 향기를 물씬 풍깁니다.
7.관음정(觀音亭)
소원 한 켠에 위치한 멋스러운 작은 정자로 창덕궁 후원의 ‘애련정’을 본 떠 만들었으며 처마의 부드러운 곡선이 돋보입니다.
8.주정(主庭)
호암미술관 앞의 중앙에 위치한 1,200여 평의 넓은 마당으로 120평 크기의 연못과 산자락을 살며시 기대고 있는 듯한 정자, 작은 폭포와 계류, 오랜 시간의 흔적을 볼 수 있는 대석단과 3단의 화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동쪽으로 소나무 우거진 산, 서쪽으로 관음정, 북쪽으로 미술관, 그리고 남쪽으로 아름다운 산과 호수가 각각 이어져 담 안과 밖이 어우러지고 삼라만상이 모두 정원의 주요 구성 요소가 되고 있습니다.
9.법연지(法蓮池)
주정 가운데 네모반듯한 방지를 만들고 연을 심어서 진흙에서도 맑은 꽃을 피우는 연꽃처럼 인간 정신의 아름다운 승화를 기원하고자 법연지라 부르고 있습니다.
10.호암정(湖巖亭)
주정의 풍광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설치된 한 칸 크기의 호암정은 호암미술관 설립자인
고 이병철 회장의 아호를 따서 명명한 것으로 호암미술관의 역사와 의미를 상징적으로
나타냅니다.
11.계류(溪流)
객정에서 발원하여 협문을 통해 작은 연못에 이르는 폭 1~2미터, 길이 80미터의 물줄기로 주변에는 채진목, 돌배, 버드나무를 비롯하여 동의나물, 붓꽃 등 우리 꽃들이 돌 틈에 심어져 있습니다.
12.찻집
50석 규모로 숨은 듯 자리한 찻집은 미술관 전면의 높은 기단들 사이로 숨겨진 은자의 소우주 같이 자리하고 있으며 건축가 조성룡 선생이 설계하였습니다. 마치 지붕 없는 루인 것처럼 호수와 산을 그대로 볼 수 있는 야외 공간과 함께 구성되어 있습니다.
13.꽃담
찻집을 거쳐 미술관 쪽으로 오를 때 볼 수 있으며 경복궁 자경전 뒤에 있는 꽃담과 흡사하게 만든 것으로 십장생 문양이 새겨져 있습니다.
14.양대(陽臺)
미술관 전면에 펼쳐져 있는 약 500여 평의 잔디 마당으로 전시, 국악 연주 등 다양한 공연 및 행사를 할 수 있도록 조성된 공간입니다. 소나무와 대, 매화, 난 등 군자의 덕목을 상징하는 꽃과 나무들을 주위에 심었고 주정과의 경계를 이루는 높은 기단으로 목화꽃 같은 무늬가 박혔다 하여 목화석, 꽃돌, 혹은 화석이라고 불리는 큰 바위를 쌓아 올렸습니다.
15.월대(月臺)
미술관 왼편으로 벅수를 한 곳에 모아 둔 곳을 월대라고 하고 양대와 조화를 이룹니다.
16.읍청문(揖靑門)
동쪽에 위치하고 있는 문으로 전돌로 만월형의 출입구를 내고 길상무늬와 꽃무늬로 가득 채웠습니다. 형태적인 특징 때문에 월문(月門)으로도 불리는데 정원 내 협문으로는 유일하게 원형으로 만든 아름다운 문으로 동쪽에 있기 때문에 봄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17.후원(後園)
미술관의 측면과 후면은 전통 정원의 후원에 해당하는 곳으로 후원 고유의 특징을 그대로 살리기 위해 화강암 장대석으로 긴 화계를 쌓고 그 위에 전돌로 담을 둘러 뒷동산과 경계를 두었습니다. 각종 식석과 석조물, 동산의 수목, 화계의 꽃들이 한데 어우러지는 정감 있는 공간이기도 합니다.
18.현묘탑(玄妙塔)
이 탑은 고려 초의 고승인 지광국사 해린의 유골을 안장한 무덤 즉 부도(浮屠)인 현묘탑을 재현한 탑입니다. 일반적으로 승려의 사리탑인 부도는 평면 팔각형을 기본으로 하고 있으나 이 부도는 일반형 석탑처럼 평면이 방형(方形)이며, 사방 모서리에는 용의 발톱, 삼층 기단의 갑석(甲石)에는 장막 무늬, 면석에는 부처의 사리를 모시는 장면과 연화문, 초화문 등을 새겨 넣었고 고려시대의 탑 중에서 이렇게 다양하고 화려하게 조각된 부도탑은 찾아보기가 힘듭니다. 원탑은 일제 강점기에 강탈되어 일본으로 반출되었다가 다시 찾아와서 현재 경복궁에 있으며, 이 모조탑은 원탑을 면밀히 검토하고 복원실측도를 작성하여 제작된 것입니다.
19.다보탑(多寶塔)
경주의 불국사 다보탑을 재현한 탑으로 다보탑은 비례와 균형이 잘 잡혀있고 탑신과 옥개도 모양이 자유로워서 우리 선조들의 절묘한 기술을 보여주는 대표작입니다.
탑의 나라라고 불려질 정도로 탑이 많은 우리나라 건축 조형물 가운데 대표적인 다보탑을 호암미술관 정원에서 감상해 보시기 바랍니다.
20.호암미술관(湖巖美術館)
삼성그룹의 창업자인 호암 이병철 선생이 설립한 미술관으로 1982년 4월 22일 개관하였습니다. 한국 고유의 전통양식으로 완성된 미술관 외관은 불국사의 백운교와 같은 아치형 돌계단을 기단 구조로 한 1층 건물 위에 청기와의 단층 건물을 얹어 2층으로 만들어졌으며 총 4개의 전시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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