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관리 메뉴

일상 탈출...

정지용 생가(鄭芝溶生家). 옥천군(沃川郡) 본문

나라안 나들이/충청북도

정지용 생가(鄭芝溶生家). 옥천군(沃川郡)

세계속으로 2010. 8. 21. 15:49

정지용 생가(鄭芝溶生家). 옥천군(沃川郡). 충북(忠北)

 

시인 정지용 생가

위치 : 충북 옥천군 옥천읍 하계리

 

  "그곳이 참하 꿈엔들 잊힐이야"의 작가 정지용시인이 이 집에서 태어나 꿈 많던 어린시절을 보냈다.  그래서 옛 모습을 되찾아 생가를 복원하였다.

 1902년 음력 5월 15일 아버지 정태국, 어머니 정미하 사이에 장남으로 태어나, 당시 옥천 공립보통학교(현, 죽향초등학교)와 서울 휘문고등보통학교, 그리고 일본 동지사대학 영문과를 졸업하고, 귀국하여 모교인 휘문고보 영어교사로 재직한 바 있다.

1945년 이화여자전문학교 교수, 경향신문사 주간을 역임하였고, 서울대학교 강사로 출강한 바 있다.

 그는 천재적 기질과 소박한 인품을 가지고 향수, 고향, 백록담 등 주옥같은 명시를 연이어 발표하였고, 문장지를 통하여 이른바 청록파 시인 (박두진, 박목월, 조지훈)을 문단에 등단 시키는 등 현대 시문학의 선구자로 현대시사를 장식한 분이다.

 그의 시와 글은 정지용시집, 지용시선, 문학독본, 백록담 등의 간행본에 수록되어 있으며, 그에 대한 연구 논문이 계속 나오고 있다.

 1988년 3월 "지용회"가 창립되었고, 그해 5월 15일에 지용제가 처음으로 거행된 이래 해마다 옥천에서 지용제가 군민축제로 또 전국적인 문학축제로 성대히 거행되고 있어 그의 시세계가 더욱 값지고 빛나고 아울러 세계적으로 확산되어 가고 있다.

<정지용 생가 안내문에서>

정지용 사이버문학관 : http://www.jiyong.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