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란치아 델타 HF 인테그랄레 16v Evo I. 삼성화재교통박물관. 용인시(龍仁市) 본문
란치아 델타 HF 인테그랄레 16v Evo I. 삼성화재교통박물관.
용인시(龍仁市). 경기도(京畿道)
Lancia Delta HF Integrale 16v Evo I (1992. Italy)
엔진 I6 배기량 1,995 cc
최대출력 207 hp/5750 rpm 최고속도 220 km/h
총생산량 400 생산기간 1992
1979년 출시된 델타는 조르제토 주지아로의 엣지 스타일 소형 해치백으로 1980년 ‘올해의 유럽차’로 선정된 바 있다.
1986년, 란치아는 델타를 기반으로 월드랠리챔피언십(World Rally Championship)에 출전할 경주차를 개발하였고, 이것이 터보엔진을 장착한 4륜구동 자동차,‘델타 HF 4WD’였다. 1987년 WRC에 경주팀 마티니와 함께 출전하였고, 그 해 우승을 차지했다. 이듬 해에는 직분사 DOHC 엔진을 장착한 ‘HF 인테그랄레 8v’로 월드 챔피언이 되었고, 1989년에는 16개 밸브로 늘린 ‘16v’ 버전을 개발하여 3년 동안 우승을 거머쥐었다. 1992년 출시한 ‘Evo I’이 그 해 1위를 기록하며 란치아는 1987~1992년까지 총 6년 연속 WRC 우승의 영예를 안았다.
본 전시품은 ‘델타 HF 인테그랄레 16v Evo I’에 기반한‘마티니 5(Martini 5)’ 에디션으로 1991년 WRC에서 기록한 5번째 우승을 기념하기 위해 400대 한정 생산된 델타 최초의 스페셜 에디션이다.
- 안내문에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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